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정치 테마주로 수익내기 (1) - 이낙연 /황교안 대장주 (남선알미늄 / 국일신동 )

2019년 10월 최근 그동안 끝없는 추락을 계속하던 바이오 제약관련 주식들이 다시 임상 성공 소식 등을 공시하며 반등에 나서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주식 시장의 특성이기도 하지만, 특히 한국 주식 시장의 경우 테마가 형성된 주식들은 단기간에 급등하는 패턴을 보이며 아직 시장에 익숙하지 않은 많은 개미들을 유혹하곤 합니다.

테마주를 선호하고 이러한 매매를 추구하면, 반드시 쪽박찬다는 썰들도 많지만 실제로 주식은 기본적으로 가격이 낮을 때 매수하여 가격이 상승하면 매도하는 것이 모든 시장참여자들이 추구하는 방향입니다.

그렇다면 테마주 역시 상승의 확률이 높은 주식으로 검토하여 매수를 하는 것이 그리 나쁜 전략은 아닐 것입니다.

다만, 테마주들이 수많은 일반 개미투자자들의 관심을 받는 시점이 이미 저점에서 많이 상승한 시점이 되는 경우가 많고 이로 인해 늦은 막차를 탄 개미들은 이미 선점했던 세력들의 물량을 받아주는 형국이 되면서 더이상 개미들의 물량을 받아줄 다른 시장참여자를 찾지 못하게 되면서 급락하게 되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주식은 미래가치와 기대감을 먹고 사는 생물과 같은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기대감을 가지는 주식들은 대부분 각종 사회적 이슈와 정치경제 아젠다, 산업발전 등과 맞물려 있으며, 이슈별로 테마를 형성하여 동반 상승/하락하는 패턴을 보이는 데 이러한 주식들을 묶어 우리는 테마주로 칭하고 있습니다.

주식 시장의 흐름을 빠르게 읽어 내는 방법 중 효율적인 방법이 해당 시점의 테마주를 파악하고 이들 종목들이 어떤 흐름과 수급의 변동을 나타내고 있는 지 파악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정치테마주의 경우 최대 10배 이상의 상승하는 패턴과 동시에 재료가 소멸되면 크게 급락하게 되므로 매매 타이밍에 정확을 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총선관련 종목들의 경우 전년도 9-11월 정도부터 상승시동이 시작되고 총선해인 이듬해 1,2월 가량 고점을 찍고 급락하는 형태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yle="font-family: 'Nanum Gothic';">아무튼, 2019년 대한민국 주식시장에서 테마를 형성하고 있는 주식들이 어떤 주식이 있는지 정리하며 좀더 효율적인 주식공부를 해보고자 합니다.

 

오늘은 정치테마주이자 대선 테마주을 다뤄보겠습니다.

정치테마주 관련 언급되는 정치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낙연, 황교안, 조국, 유승민, 안철수, 박원순, 홍준표, 오세훈, 홍정욱, 유시민, 김부겸 등..

이중 주요한 대선주자로 꼽히는 몇명의 정치인들의 구글검색 트렌드를 먼저 간략히 살펴볼까 합니다.

2017년 5월 대선 전후로 당시 대선후보였던 홍준표, 안철수 등의 후보자의 검색량이 급증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낙연, 황교안 후보들은 상대적으로 최근 5년 검색량, 인지도가 크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22년 대선 시기가 다가올 수록 이들 후보에 대한 이슈는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경우 현재 재판중인 사안과 관련하여 2018년 검색량이 일시적으로 급증하였었습니다.

 

 

이제 좀더 각 정치인별 관련 종목들은 어떤 종목이 있는지도 살펴보겠습니다.

 

1) 이낙연

현 문재인 정권 내 국무총리, 더불어민주당 20대 대선예상후보 중 선호도 1위

<< 이낙연 관련주>>

남선알미늄 / 티케이케미칼 / 남성 / 남화산업 / 이월드 / 남화토건 / HSD엔진/ 부국철강 / 팬엔터테인먼트

대장주 : 남선알미늄 

이낙연 관련주 대장주로 시총 약 4000억 내외의 코스피 종목입니다.

2018년 하반기 부터 급등을 시작하여 최대 4500원인 약 4.5배 고점을 찍고 현재 3400원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가격도 물론 크게 상승한 바이지만, 다만 정치테마주의 경우 강한 종목은 약 10배 까지도 폭발적인 상승여력을 가진 경우가 있는데, 얼마전 2019년 상반기 대선후보 선호도 1위였던 이낙연 후보 관련주인 남선알미늄의 경우도 추가 상승여력이 남아 있을 것으로 보이나,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매출액 및 영업이익, 이익률 등 최근 3년간 실적 지표가 하락하는 부분이 펀더멘탈 측면에서 약간의 우려가 있어 보이나, 부채비율이 최근 크게 줄어들고, 사내유보율이 상승하고 있어 외형적 성장보다는 내실을 다지는 경영방향을 추구하는 것으로 유추됩니다.

 

PER은 15 배 내외 수준이며, PBR은 2 상회합니다.

총 1억천만 주 중, 유동주식은 51% 가량이며, 최대 주요 주주 5인의 지분율은 약 48% 수준입니다.

평균 거래대금 220억원, 6백만주 유통 수준입니다.

외인은 현재 약 1.4% 지분 보유 중인데, 2017년부터 최대 9% 이상 지분율에서 지속적으로 지분을 줄여 오는 패턴입니다. 

마지막으로 공매도 현황을 살펴보면, 최근 9월 26일 공매도가 약 13억 거래되었고, 해당일 주식은 약 -20%가량 급락하였다가 기관 외인 양매수세로 10퍼센트 이상 밀어올리며 마감된 패턴을 보였습니다.

전체적으로 최근 공매도 잔고가 약90억 에서 50억까지 소진되었다가 다시 65억 정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2) 황교안

자유한국당 당대표, 20대 대선후보 중 선호도 2위

<< 황교안 관련주>> 한류AI 센터 / 뉴인텍 / 디젠스/ 이퓨처 / 우진플라임 / 인포뱅크 / 솔고바이오 / 이루온 / 한창제지 / 대영포장 / 서연탑메탈 / 성문전자 / EG / 인터엠 / 아세아텍 / 인포뱅크 / 솔고바이오 / 이루온 / 갤럭시아에스엠 / 제이티

대장주 : 국일신동

국일신동은 현재 약 6500원대 주가를 보이고 있으며, 시총 700억 대의 코스닥 종목입니다.

금속제련업체로 1993년부터 사업을 시작하여 2014년 코스닥 상장한 종목입니다.

2016년 초반까지 약 1000원 내외의 주가흐름을 보이다가, 2017년 상반기까지 상승추세를 보인 후 2017년 2월 전후 급락, 다시 2019년 초부터 급상승 하락 반복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고점 약 1만원 주가 대비 현재는 약 40% 하락한 상태이나, 최근 조국사퇴를 촉구하는 시민집회가 확산되면서 조국사퇴 여론을 확대하고자 하는 자유한국당 당대표이자 차기 대선후보인 황교안 관련주 국일신동 역시 기대감을 모으며 재상승 중입니다.

 

 

최근 3년 매출은 대략적으로 300억 전후 증가 추세이나 이익률이 2017년 대비 감소하고 2019년 실적 상으로도 영업이익률, 순이익률 등의 지표가 마이너스 추세입니다. 매출대비 주가는 PER 지표 측면에서 71배로 동종 업종 15배 대비로도 약 4배 이상 높습니다.

 

다만, 부채비율이 감소추세이고 평균적으로 10% 대로 낮은 편이며, 이에 자산대비 주가는 4300원 정도 수준인 점이 재무상태 측면에서 회사가치 측면에서 단기적인 재정적 어려움은 크지 않아보입니다.

 

현금배당은 약 0.76% 수준으로 주주환원이 크지 않은 종목입니다.

주식시장 유통물량은 전체 1100만주 중 57% 이며, 대표자 포함 대주주 2인이 40% 내외 지분 보유중입니다.

거래대금 및 거래량의 경우, 일 평균 7억원, 10만주 수준입니다.

현재 외인 지분율은 1% 미만의 낮은 수준이며, 2019년 6월 전후로 약 5% 지분까지 매집 후 8월부터 최근 9월까지 대부분의 물량을 분할매도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공매도의 경우, 현재 잔고는 없으며, 9월 23일부터 25일까지 약 1억 가량의 잔고발생하였는데, 주가 역시 23일 고점 이후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상 이낙연 및 황교안 정치인의 테마주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다시한번 정리하자면,

각 대선주자의 관련주들을 사전에 공부하였다가 과도하게 상승한 종목이 아닌 아직 모멘텀을 가지지 못한 종목 중에서

거래량이 적은 낮은 주가수준에서 매수하여 기다리는 매매를 진행하면 수익을 실현할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시기적으로 2019년 9월-11월 사이에 서서히 대선 총선 관련 정치인의 테마주가 좀더 시장의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이고,  그 고점은 대략 2020년 1, 2월 이 될 확률이 크므로 매매타이밍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정치 테마 종목 중 대장주 매매가 상승폭이 크면서 하락폭은 적은 특성을 보이며, 다만 현 주가 수준이 이미 저점 대비 높은 수준이라면 보수적인 접근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조국, 유승민, 안철수 등 주요 정치인들의 관련주를 함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