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스킬업

[엑셀 배우기]초간단 엑셀배우기 - 엑셀 저장 단축키와 유용한 팁

직장생활, 사회생활을 시작해보면 누구나 알 수 있지만, 

주로 사무직으로 일하시는 분들의 경우는 엑셀과 워드, 파워포인트 등 오피스 툴은 뗄래야 뗄 수 업는 업무도구 입니다.

실제 직장생활에서 의외로 개인의 역량을 과시하는 데에 있어 오피스 활용 능력이 어떻게 되는 지가 상당히 중요해서

매일 반복되는 루틴한 페이퍼 업무들을 누가 효율적으로 보다 빠르게 정확하게 처리하느냐가 

결국 그 사람의 성과의 평판을 상당부분 차지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쉽게 말해, 적어도 오피스를 잘 다루면 다른 부분에 있어 성과가 조금 부족하더라도 일 못한다는 얘기는 잘 안듣는다는 말입니다. 


특히 엑셀의 경우, 여러 오피스 툴 중에서 직장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면서도 가장 어려워 하게 되는데요.




저 역시 엑셀에 대해 늘 어렵다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고 몇가지 쉬운 기능 외에는 아직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어 아쉬운 부분이 컸는데,

올해 목표로 엑셀과 파워포인트를 고수까지는 아니어도 어디가서 기죽지 않을 정도까지는 익혀둘까 합니다.

그러기 위해 기본 단축키 부터 익혀가면서 엑셀에 대한 자신감을 길러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가장 기본이 되지만, 의외로 잘 모르실 수도 있는 엑셀 단축키 중 저장 관련 단축키에 대해 포스팅 해볼게요. 


엑셀에서 문서 작성을 완료한 후, 저장을 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그냥 '저장하기' 와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이지요. 


일단 '저장하기'의 단축키는 Ctrl + S 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이 때, 문서를 처음 저장하시는 경우는, 아래와 같이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기능이 실현되며, 파일 저장 위치를 지정하기 위한 팝업창이 뜹니다. 이 다음은 아시는 대로 원하시는 폴더를 찾은 후 '저장'을 누르시면 됩니다.


너무 쉬운 내용을 진지하게 설명하려니 조금 우습지만, ㅋ 차근히 따라와 주세요. 



일단 한번 파일의 위치가 지정된 후, 추가로 문서작업을 하게 되면 다시 저장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지요.

이 때, 엑셀 저장 단축키인 Crtl + S 를 다시 누르면 더이상 팝업창이 뜨지 않으면서 이미 정해진 폴더의 파일 위에 덮어쓰기 형태로 저장이 업데이트 되게 됩니다.


만일 초기의 문서와 다른 명칭으로 파일을 구분하여 저장하고자 하는 경우는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기능을 실행해야 하는 데요.


이 때의 단축 키는 바로 F12 입니다. 노트북에서 실행하시는 경우는 Fn (Function)키와 F12 키를 함께 누르셔야 합니다.


위의 엑셀 단축키 들은 꼭 엑셀이 아니더라도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 포함 다른 프로그램의 단축키로도 동일하게 사용되니, 외워두시면 여러모로 유용할 것 같습니다.


또 한가지, 정말 엑셀을 사용하시는 분들께 강조하고 싶은 부분이 있는데요. 

누구나 한번쯤은 겪어 봤을.. 한참 중요 문서를 작성하다가 컴퓨터나 프로그램이 다운되는 경우.... 생각만 해도 아찔하고 스트레스가 밀려오네요.

잔소리 같지만 문서작성 도중 수시로 Ctrl + S 를 눌러주시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것도 잊지 마시구요.


엑셀의 자동 복구 설정도 잘 확인해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자동복구 설정은 파일 메뉴에서  -> 제일 하단의 옵션 메뉴를 누르신 후, 



저장 메뉴에서 저장간격, 저장 파일 타입, 저장 파일 위치 등을 설정해 둘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오늘은 엑셀의 단축키 중 저장 키에 대해 알아보았네요. 

유용한 단축키 들과 활용 팁에 대해 앞으로도 꾸준히 하나씩 포스팅 하겠습니다.

보시는 분들 모두 엑셀 업무 수행 시에 작게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